해야 한다. 전래동화 읽기는 연습의 과정이며 아동은 이러한 간접적 체험을 통하여 실행의 경험을 갖게 되는 것이다. 여기서 실제와 연습의 차이가 엄연히 존재한다는 것이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아동은 작품 읽기를 재구성하고 그러한 과정을 진행하며 질서를
.
.
Ⅱ. 본론
1. 해와 달이 된오누이
동화에 대한 고정관념을 없애는데 도움을 주기도 한다.
- 원작 줄거리와 주제, 교훈 등을 알아보고 패러디한 작품의 내용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그 차이점과 패러디한 작품의 긍정적, 부정적 측면을 알아본다.
(3) 전래동화의 분류
3.전래동화 패러디의 구체적 사례
(1) 해와 달이 된오누이
해보고자 한다. 서덜랜드는 그림책에 나오는 그림의 질을 평가하는 기준으로 색, 선, 모양, 촉감, 페이지 배정 등의 기준을 제시하였다.
1. 전래동화 : 해와 달이 된오누이
1) 작품 소개
비룡소 전래동화 시리즈에 포함된전래동화 <해와 달이 된오누이>는 좋은 그림책의 기준을 충족하는 작품이
해나가는 과정에 집중한다.
3.1.2. ‘위기’를 극복해 나가는 ‘자세’에 있어서의 차이
콩쥐나 신데렐라는 그녀들에게 부여된 무리한 과제로 인해 체념하거나 낙망하고 있을 때
조력 동물이 알아서 등장함으로써 과제를 해결해 나간다. 이들의 소극적인 자세와는 달리
인디언 신데렐라의 주인공은
그들이 속한 집단이나 사회의 문화를 내면화하게 된다. 한 집단이나 사회의 문화를 내면화하는 것을 자아형성 혹은 사회화의 과정이라고 볼 때 아동도서는 대단히 중요한 기능을 수행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전래동화와 환상동화의 텍스트를 소개하고 그 특성을 비교해 보겠다.
동화의 내용은 사회적, 논리수학적 지식, 태도나 성향 등도 다룸
1) 동화의 종류
•전래동화 : 작가를 알 수 없는 구전되어 온 이야기로 그 사회의 가치와 도덕적 신념을 포함하고 있음. ‘혹부리영감’ ‘ 해와 달이 된오누이’와 같은 전래동화는 대부분 권선징악의 교훈을 줌
•환상동화 :
해준다.
*오누이가 살던 사글셋방 여주인 : 남의 집 일에 계속 참견할 수도 없고, 명옥엄마가 언제부터 안 들어왔는지 정확히는 모르지요.
*아이들 이모 : 아이들 나이도, 이름도 모르고 있음
*골목 안 미니슈퍼 주인 : 아버지가 아닌 줄은 알았어요, 동네 홀아비한테 꼬리를 쳐서는~
*사내아이 담임 :
오누이가 살던 골목 안 변태같이 보이며 쉽게 흥분하는 홀아비 역에는 우현 씨, 자신의 마음대로 사건을 결론짓는 TV프로 「수사본부 사람들」고정 출연자 역에는 KBS 아나운서 조우종 씨, 사건조사에 큰 책임감이 없어 보이는 이형사 역에는 김정태 씨를 선택했다. 마지막으로 뻔뻔하고 믿음직스럽지
인간의 욕구결핍에 대한 다른 하나의 특징은 충족된 욕구의 단계가 전 단계로 후퇴할 수 있다는 것이다. 보통 사람들은 존경의 욕구의 단계까지는 충족되어야 비로소 정서적 안정을 얻는다고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유아의 사랑과 소속의 욕구를 반영한 그림책을 선정하고 분석해 보겠다.
해 지역
1. 원혼(冤魂)의 출현과 부사의 죽음-영남루와 아랑각
윤부사가 밀양으로 부사를 하러 왔는데 그에게는 아랑이란 딸이 있었다. 어머니를 잃고 유모의 손에서 자라난 아랑에게 주(朱)가라는 사람이 유모에게 아랑이 탐이 나니 만나게 해달라 청한다. 유모가 달구경가자는 것을 계속 뿌리